• 메인으로

  • FAQ

  • 상담센터
  • 미사안내 주보
    공지사항 마태오 갤러리
    예비신자 입교 각단체 링크

    공지사항
  • Church of St. Matthew
  • 본당
  • 본당사목방침
  • /
  • 교구사목교서
  • 본당사목방침
    본당 복음화목표
    2019년 본당 복음화 실천 방향
    내적, 외적인 혁신으로 성화(聖化)되는 공동체 “옛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것이 되었습니다.”
    (2코린 5,17)(Vetera transierunt. ecce, facta sunt nova.)
    올해 2019년 본당 복음화 실천 방향은 『내적, 외적인 혁신으로 성화(聖化)되는 공동체』입니다. 마태오 공동체는 내년 2020년이 되면 본당 설립 25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본당 발전을 위한 중대한 변화의 시점에 와있는 것입니다. 하여 마태오 공동체는 2018년 9월 15일에 『본당의 리노베이션(Renovation:혁신)』을 목표로 향후 2년간 마태오 공동체가 수행해야 할 비전을 밝히는 “본당설정 25주년 비전선포식: 비전25”를 거행했습니다.
    보통 ‘혁신’ 또는 ‘쇄신’으로 번역되는 리노베이션(Renovation)은 원래가 건축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건물을 구조체의 변경 없이 시설물의 노후화를 억제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관이나 내부 일부 혹은 전체를 개·보수하거나 증·개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낡았거나 닳아서 못쓰게 된 건물을 회복, 수리하여 새로운 상태로 만든다.’는 뜻입니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 리노베이션(Renovation)을 어원적으로 분석해 보면, 영어 단어 ‘renovation’은 라틴어의 ‘renovatio’, 즉 ‘renovare’란 동사의 명사형에서 유래하였습니다. ‘renovare’는 ‘re(again: 다시)’ + ‘novare(make new: 새롭게 하다)’로 분석이 됩니다. 따라서 통섭(統攝,Consilience)적인 의미에서 리노베이션(Renovation)은 “어떠한 인적인 조직이나 물적인 사물을 다시 새롭게 변화시킴(make new again)”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본당의 리노베이션(Renovation:혁신)』 안에는 우선적으로 마태오 공동체 구성원 스스로의 회심을 통한 영적 쇄신과 사도직 활동의 앙양(昻揚) 즉 내적 성전 자체인 마태오 공동체 구성원 자신의 영적인 혁신이 있고, 그 다음으로 성전 건립 이후 25년의 기간을 사용함으로써 이제는 더 이상 그 개보수와 기능향상을 미룰 수 없는 상태에 이른 성전 건물의 혁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대략적인 혁신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적 성전의 혁신(Renovation) - 거룩한 성전 되기
    마태오 공동체 구성원 자신의 내적 성전을 혁신(Renovation)하는 것입니다. 그 첫째는 회심을 통한 참 그리스도인의 삶으로 되돌아가기입니다. 이를 위해 기도의 생활화, 매일미사 참례, 직접 성경을 읽고 필사하여 자신만의 신약성경책 만들기, 매월 본당에서 선정하는 영성서적 읽기, 그리고 전교우가 우리 신앙의 뿌리를 찾는 일환으로 전국 111곳 성지 모두를 나누어서 순례하기입니다. 이런 영적 쇄신의 노력은 매달 발행되는 ‘영적 다이어리’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신앙 정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우가 완필하여 제출한 신약성경은 본당에서 제본을 하여 각자에게 선물로 드림으로써 성경완필자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게 할 것입니다. 아울러 영성 강좌를 신설하고, 성경공부 및 피정 프로그램을 증설 운영할 것입니다. 둘째는 본당 사도직 활동의 활성화입니다. 이를 위해 결원이 되어있는 소공동체 봉사자를 적극적으로 충원할 것이고, 봉사자들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소공동체 모임의 참여를 독려하고, 냉담자 회두와 예비자 입교율 배가(倍加)를 위해 정기적으로 전교우를 대상으로 한 선교교육과 세미나를 개최할 것입니다. 셋째로 본당의 사회복지 예산을 확충하여 가난하고 어려운 교우들을 찾아 도울 것이며, 본당 이외의 지역 사회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이웃과 나눌 것입니다. 그리고 본당 바자회를 개최하여 그 기금을 불우한 이웃을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내적 성전인 우리 자신의 혁신(Renovation)을 통해서 하느님과 더욱 가까워지고, 하느님 백성으로서의 자긍심을 갖춘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신앙인이 될 것입니다.

    2. 외적 성전인 본당 건물의 혁신(Renovation) - 거룩한 성전 만들기
    지하에 위치한 성당 전체 시설을 혁신(Renovation) 하는 것입니다. 그 첫째는 지하 1, 2, 3층에 위치한 대성전, 소성전에 맑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최신, 최고급의 환기 시스템을 설치할 것입니다. 둘째는 교우들의 원활한 성전 출입을 위해 현재의 엘리베이터에 더해 두 대의 중형 엘리베이터를 증설하겠습니다. 셋째는 화재와 재난 시에 성전 밖으로 일순간 피난할 수 있는 소방 및 피난 통로 두 곳을 신설하겠습니다. 넷째는 지하 3층의 소성전을 아름답게 확장 리모델링하여 평일 저녁미사를 비롯한 소규모 인원이 참석하는 미사는 그곳에서 봉헌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화장실도 설치하겠습니다. 지하 성전 공사가 완료되면 안전하고 쾌적한 성전에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는 소성전 확장으로 개수가 줄어든 교실 및 회합실은 그동안 배움터로 사용되었던 본당 교육관 3층에 이동 배치하겠습니다. 외적 성전인 성당 건물의 혁신(Renovation)을 통해서 교우들은 보다 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9년 마태오 공동체가 실천하게 될 내적, 외적인 성전의 혁신은 우리 모두를 변화와 성화(聖化)의 길로 이끌 것입니다. 사실 변화는 미지의 세계를 향한 도약이기 때문에 늘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이런 변화 앞에 서 있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용기를 내어라. 나다. 두려워하지 마라.”(마르 6,50)라고 말입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우리 앞에 놓인 모든 혁신(Renovation)의 과업을 과감히 완성합시다.
    “옛 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 것이 되었습니다.”(2코린 5,17)
    (Vetera transierunt. ecce, facta sunt nova.)


    2019년 1월
    분당성마태오본당 주임신부 이철수 스테파노
    복음화 목표 실천계획

    구 분 복 음 화 목 표 세부 실천 계획 비 고
    교구복음화목표 실천방안 평신도 영적 쇄신
    (소공동체, 가정, 청소년)
    - 매월 영성다이어리를 이용한 기도의 생활화 (성인, 청소년)
    - 영적독서 선정, 홍보, 독후감 권장
    - 소공동체 봉사자 교육강화
    25주년 사업의 일환
    평신도 신앙 교육 및
    영성 강좌
    - 전신자 특강 (상반기)
    - 봉사자 직분교육 (하반기)
    사회복지 및 사회복음화 - 부활, 성탄 축일 선물 나눔
    - 복지시설 지원
    - 소공동체를 통한 어려운 이웃 파악
    - 사회복지분과, 빈첸시오회의 협조체계 구축;
     
  • 천주교 수원교구 분당 성마태오성당
    463-01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132번길 2        전화 : 031-711-4268        팩스 : 0303-0395-1004
    Copyright ⓒ stmatt.or.kr. All rights reserved.